AKAMAI 고객사례: 망고플레이트

MEGAZONE Akamai Case study: MANGO PLATE

About the Company

“IT 기술을 통해 외식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만들자”

망고플레이트(MangoPlate)는 2013년 4월 1일에 설립된 스타트업 컴퍼니로, 같은해 10월 1일에 망고플레이트라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4명의 공동창업자에 의해 맛집 검색 및 추천서비스를 주 분야로 해서 설립한 회사로, 퀄컴 벤처스, 소프트뱅크벤처스, YJ캐피털로부터 67억원의 추가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현재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모바일 웹(m.mangoplate.con)과 PC웹(www.mangoplate.com)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2016년 9월 부터는 MangoWait이라는 B2B 식당 운영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he Challenge

망고플레이트는 월사용자수가 200만, 다운로드는 300만이 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월 가파른 성장세의 사용자들이 망고플레이트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망고플레이트의 주요 컨텐츠인 맛집과 요리에 대한 정보는 모두 이미지 중심의 고퀄리티 컨텐츠로 다양한 사이즈의 이미지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하고 있는 플랫폼 또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앱은 물론 표준 인터넷 웹도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컨텐츠 뿐만 아니라 여러 형태의 플랫폼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망고플레이트는 소수의 개발팀 인력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하기 위해서 다음의 4가지 측면을 고려 하였습니다.

  • 서비스의 본질에 집중하자
  • 사용자 경험 증대
  • 안정성 확보
  • 사용의 편리함

Why Akamai CDN

망고플레이트는 이미지 서버운영에 들어가는 리소스를 보전하여 핵심 개발에 집중이 필요하였습니다. 핵심역량에 집중해야 하기에 상대적으로 인프라 관리 등에 핵심 인력과 자원을 분산시키기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런칭 초기에 예상하였던 이미지의 퀄리티는 해가 지나갈수록 예측보다 높은 고해상도 이미지로의 변경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초기에 자체 이미지 서버를 운영하였지만 트래픽이 몰리거나 전체 Push 등의 상황에서는 서버가 다운되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응하기위한 이미지 사이즈를 수동으로 처리하여 제공하는 것이 매우 소모적인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할수 있는 서드파티 솔루션을 검토하여 thumbor이라는 On Demand Resize System 를 AWS에 올려 이용하였으나 AWS의 Auto Scale 설정에도 불구하고 트래픽이 몰리는 경우에는 장애가 발생하는 등의 이미지 관련 이슈가 발생하곤 했습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통하여 안정적이고 간편한 사용이 보장이 되는 아카마이의 이미지 컨버터를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The Benefits

망고플레이트는 Akamai 이미지 컨버터 도입을 통해

  • 매월 2억 Hit, 40 TB의 컨텐츠를 안정적으로 제공
  • 각 플랫폼별 / 이미지사이즈 별로 간편하게 개발가능
  • 이미지 Resize 전용 서버 운영 이슈 최소화

서비스 도입 이후 현재까지 특별한 장애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이 시간에도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존처럼 디바이스별 이미지를 Resize하는 시스템을 별도로 운영하지 않아도 Akamai의 이미지 컨버터를 통하여 빠르고 안정적으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 서버팀의 운영 이슈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Next Step

망고플레이트는 아래 사이트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mangoplate.com/

Google Play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angoplate
App Storehttps://itunes.apple.com/app/id628509224

채용공고: http://www.mangoplate.com/careers